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화면설계 011 ~ 014
011. 사용자 인터페이스 (User Interface)
: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
1) 특징
- 사용자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
- 편리성 가독성 높임
- 수행결과의 오류 줄임
- 정보 제공자 - 공급자 간의 매개역할
- UI 설계를 위해서는 SW 아키텍쳐 반드시 숙지
2) 구분
- CLI (Command Line Interface) :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뤄짐
- GUI (Graphical User Interface) :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작업 수행
- NUI (Natural User Interface) :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(제스처)으로 기기 조작
- VUI (Voice User Interface) : 사람의 음성으로 기기 조작
- OUI (Organic User Interface) : 모든 사물과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인터페이스
3) 기본 원칙
- 직관성
- 유효성 :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
- 학습성
- 유연성
4) 설계 지침
- 사용자 중심
- 사용성
- 일관성
- 단순성
- 결과 예측 가능
- 가시성
- 심미성
- 표준화
- 접근성
- 명확성
- 오류 발생 해결
5) UI 개발 시스템의 기능
- 사용자 입력 검증 가능
- 에러 처리와 관련 에러 메시지 표시 가능
- 도움과 프롬프트 제공
012. UI 표준 및 지침
- UI 표준 : 전체 시스템에 포함된 모든 UI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내용
- UI 지침 : UI 요구사항, 구현시 제약사항 등 UI 개발 과정에서 꼭 지켜야 할 공통의 조건.
* 웹의 3요소
- 웹 표준
- 웹 접근성
- 웹 호환성
1)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(KWCAG)
- 인식의 용이성 : 대체 텍스트, 멀티미디어 대체 수단, 명료성
- 운용의 용이성 : 키보드 접근성, 충분한 시간 제공, 광과민성 발작 예방, 쉬운 내비게이션
- 이해의 용이성 : 가독성, 예측 가능성, 콘텐츠의 논리성, 입력 도움
- 견고성 : 문법 준수, 접근성
2) 전자정부 웹 표준 준수 지침
- 내용의 문법 준수
- 내용과 표현의 분리
- 동작의 기술 중립성 보장
- 플러그인의 호환성
- 콘텐츠의 보편적 표현
- 운영체제에 독립적인 콘텐츠 제공
- 부가 기능의 호환성 확보
-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
013. UI 설계 도구
: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맞게 UI 화면 구조나 화면 배치 등을 설계할 때 사용하는 도구.
1) 와이어프레임 : 페이지에 대한 개략적인 레이아웃이나 UI 요소 등에 대한 뼈대 설계
2) 목업 : 시각적으로만 구성요소를 배치. 디자인, 사용방법 설명, 평가 등을 위해 와이어프레임보다 좀 더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
3) 스토리보드 : 와이어프레임에 콘텐츠에 대한 설명, 페이지 간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.
4) 프로토타입 : 와이어프레임이나 스토리보드 등에 인터랙션을 적용함으로써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.
5) 유스케이스 : 사용자 측면에서의 요구사항.
014. UI 요구사항 확인
: 새로 개발할 시스템에 적용할 UI 관련 요구사항을 조사해서 작성하는 단계
1) 목표 정의 : 사용자 대상 인터뷰 -> 비즈니스 요구사항 정의
2) 활동사항 정의 : 조사한 요구사항 토대로 앞으로 해야할 활동 사항 정의. (예산, 일정, UI 디자인과 방향...등등)
3) UI 요구사항 작성 : 실사용자들의 요구사항 검토&분석하여 작성.
- 요구사항 요소 확인 : 데이터 요구/ 기능 요구/ 제품, 서비스의 품질/ 제약사항
- 정황 시나리오 작성 : 사용자의 어떤 요구사항이 있을 때 이것을 만족하기 위해 사용자가 수행하는 과정을 이야기 형식으로 표현
- 요구사항 작성 : 정황 시나리오 토대로 작성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