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rogramming/정처기

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화면설계 015 ~ 020

히히심 2024. 1. 17. 21:2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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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15. 품질 요구사항

소프트웨어 품질 : 소프트웨어 기능, 성능, 만족도 등 소프트웨어에 대한 요구사항이 얼마나 충족하는가를 나타내는 소프트웨어 특성의 총체.

 

- ISO/IEC 9126 : 소프트웨어 품질 특성과 평가를 위한 국제 표준 지침.

1) 기능성 (Functionality)

- 사용자의 요구사항 정확하게 만족하는 기능을 제공하는지
- 적절성/적합성 (Suitability) 
- 정밀성/정확성 (Accuracy)
- 상호 운용성 (Interoperability) : 다른 시스템들과 어울려 작업 가능한지
- 보안성 (Security)
- 준수성 (Compliance) : 기능 관련 표준, 관례, 규정을 준수할 수 있는지
2) 신뢰성 (Reliability)

- 요구된 기능을 정확/일관되게 오류 없이 수행할 수 있는지 
- 성숙성 (Maturity) : 결함으로 인한 고장을 피해갈 수 있는지
- 고장 허용성 (Fault Tolerance) : 결함에도 규정된 성능 수준을 유지할 수 있는지
- 회복성 (Recoverability) : 고장 시 규정 성능 수준까지 다시 회복하고 데이터 복구 가능한지
3) 사용성 (Usability)

-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 발생하는 어떤 행위에 대해 사용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는지
- 이해성 (Understandability)
- 학습성 (Learnability)
- 운용성 (Operability)
- 친밀성 (Attractiveness)
4) 효율성 (Efficiency)

- 사용자가 요구하는 기능을 할당된 시간동안 한정된 자원으로 얼마나 빨리 처리할 수 있는지
- 시간 효율성 (Time behaviour)
- 자원 효율성 (Resource behaviour)
5) 유지 보수성 (Maintainability)

- 환경 변화/ 새로운 요구사항이 발생시 개선하거나 확장할 수 있는 정도
- 분석성 (Analyzability)
- 변경성 (Changeability)
- 안정성 (Stability)
- 시험성 (Testability)
6) 이식성 (Portability)

- 다른 환경에서도 얼마나 쉽게 적용할 수 있는지
- 적용성 (Adaptability)
- 설치성 (Installability)
- 대체성 (Replaceability)
- 공존성 (Co-existence)

 

 

- ISO/IEC 25010 : 소프트웨어 제품에 대한 국제표준 (9126 개정)

- ISO/IEC 12119 : 9126 준수. 테스트 절차 포함

- ISO/IEC 14598 : 제품 평가 활동 규정

 

016. UI 프로토타입 제작 및 검토

: 사용자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실제 동작하는 것처럼 만든 동적인 형태의 모형. (테스트 가능!!!)

 

- 장점 : 사용자 설득/이해가 쉬움, 요구사항과 기능의 불일치 등으로 인한 혼선 예방 가능, 사전에 오류 발견 가능

- 단점 : 프로토타입에 요구사항 반영을 위한 반복적 개선 및 보완 작업으로 인한 작업 시간 증가, 필요 이상의 자원 소모, 부분적으로 프로토타입한다면 중요한 작업 생략될 가능성

 

- 종류

1) 페이퍼 프로토타입

2) 디지털 프로토타입 

 

017. UI 설계서 작성

: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UI 설계를 구체화하여 작성하는 문서.

 

1) UI 설계서 표지 작성

: 프로젝트명 / 시스템명 포함

2) UI 설계서 개정 이력 작성

: UI 설계서 수정될 때마다 어떤 부분이 어떻게 수정되었는지 정리. (버전 0.1씩 높이며 적기)

3) UI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

: 사용자 요구사항 확인하고 정리. 적용 여부를 표시

4) 시스템 구조 작성

: 전체 시스템의 구조를 설계한 것으로 사용자 요구사항이 어떻게 시스템에 적용되는지 알 수 있음. 

5) 사이트 맵 작성

: 시스템 구조를 바탕으로 사이트에 표시할 콘텐츠를 메뉴별로 구분하여 설계

6) 프로세스 정의서 작성

: 사용자 관점에서 사용자가 요구하는 프로세스들을 작업 진행 순서에 맞게 정리한 것. (UI 전체 흐름 파악 가능)

7) 화면 설계

: UI 프로토타입과 UI 프로세스를 참고하여 필요한 화면을 페이지별로 설계. 

- 와이어프레임으로 대략적 스케치

- 주요 흐름을 스토리보드 형태로 작성. (시스템 정보, 인터랙션, 로직, 정책 등 필요한 사항 정리)

 

018. 유용성 평가

: 사용자 측면에서 복잡한 시스템을 얼마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 평가. 

 

실행 차 : 사용자가 원하는 목적과 실행 기능이 다르기 때문

- 줄이기 위한 UI 설계 원리 검토

  • 사용 의도 파악
  • 행위 순서 규정
  • 행위의 순서대로 실행

평가 차 : 사용자가 원하는 목적과 실행 결과가 다르기 때문

- 줄이기 위한 UI 설계 원리 검토

  • 수행한 키 조작의 결과를 사용자가 빠르게 지각하도록 유도
  • 키 조작으로 변화된 시스템의 상태를 사용자가 쉽게 인지하도록 유도
  • 사용자가 가진 원래 의도와 시스템 결과 간의 유사 정도를 사용자가 쉽게 파악하도록 유도

 

019. UI 상세 설계

: UI 설계서를 바탕으로 실제 설계 및 구현을 위해 모든 화면에 대한 자세한 설계를 진행하는 단계. >> 반드시 시나리오 작성.

 

1) UI 시나리오 문서 작성 원칙

- UI 기능과 작동방식 한눈에 이해가능하도록 구체적으로 작성

- 계층(tree) or 플로차트(flow chart) 표기법

- 공통 UI요소와 인터랙션 (일반 규칙) 정의

- 대표화면 레이아웃, 화면에 속할 기능 정의

- 인터랙션 흐름 정의 (순서, 분기, 조건, 루프)

- 예외 상황 대비한 다양한 케이스 정의

- 기능별 상세 기능 시나리오 정의

- UI 시나리오 규칙 지정

 

2) 시나리오 문서 요건

- 완전성

- 일관성

- 이해성

- 가독성

- 수정 용이성

- 추적 용이성

 

020. HCI/ UX / 감성공학

1) HCI (Human Computer Interaction or Interface) 

: 사람이 시스템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연구/개발하는 학문. 최적의 사용자 경험(UX)을 만드는 것.

2) UX (User Experience) 

: 사용자가 시스템/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 경험. (사용자가 느끼는 만족이나 감정 중시)

- 주관성

- 정황성

- 총체성 

3) 감성공학

: 제품이나 작업환경을 사용자의 감성에 알맞게 설계/제작하는 기술. 

- 기반 기술 : 제품 설계에 적용할 인간의 특성 파악

- 구현 기술 : 인간의 특성에 맞는 인터페이스 구현

- 응용 기술 : 인간에 맞는지 파악하여 새로운 감성 만듦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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