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rogramming/정처기

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인터페이스 설계 029~035

히히심 2024. 1. 22. 09:2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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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29. 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분석

- 시스템 인터페이스 : 독립적으로 떨어져 있는 시스템들끼리 서로 연동하여 상호작용하기 위한 접속 방법이나 규칙.

- 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: 개발을 목표로하는 시스템과 외부 시스템을 연동하는데 필요한 시스템 인터페이스에 대한 요구사항을 기술한 것.

- 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명세서 : 인터페이스 이름, 연계 대상 시스템, 연계 범위 및 내용, 연계 방식, 송신 데이터, 인터페이스 주기, 기타 고려사항 등 포함.

 

- 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분석 : 기능적/비기능적 요구사항 분류&조직화 > 요구사항 명세 구체화 > 이해관계자에게 전달.

cf)

1) 기능적 요구사항 : 시스템이 무엇을 하는지, 어떤 기능을 하는지에 대한 것.

2) 비기능적 요구사항 : 기능적 요구사항을 제외한 시스템이나 프로젝트 개발 과정 등에서 지켜야 할 제약사항.

 

1) 요구사항 목록에서 시스템 인터페이스 관련 요구사항 선별/ 별도로 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목록 만들기

2) 자료 준비 (아키텍처 정의서, 현행 시스템의 대내외 연계 시스템 현황 자료 등)

3) 기능/비기능 요구사항으로 분류

4) 요구사항 분석, 내용 추가하고 수정

5) 이해관계자에게 전달.

 

 

030.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검증

: 인터페이스의 설계 및 구현 전에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이 요구사항 명세서에 정확하고 완전하게 기술되었는지 검토/ 개발 범위의 기준인 베이스라인을 설정하는 것.

 

1) 요구사항 검토 계획 수립

: 프로젝트 이해관계자들이 프로젝트 품질 관리 계획을 참조하여 계획 수립

- 검토 기준 및 방법

- 참여자 (프로젝트 관리자, 품질 관리자, 인터페이스 분석가, 소프트웨어 아키텍트, 시스템 사용자, 테스트 관리자 등)

- 체크리스트

- 관련 자료

- 일정

2) 검토 및 오류 수정

: 검토 체크리스트의 항목에 따라 인터페이스 요구사항을 검토. 

- 오류 목록, 시정 조치서 작성

- 요구사항 검토 결과를 검토 관련자들에게 전달

- 시정조치가 완료되면 작업 완료

3) 베이스라인 설정

: 프로젝트 관리자와 주요 의사 결정자에게 공식적으로 승인 받음. + 베이스라인 설정

 

- 요구사항 검증 방법

1) 요구사항 검토 : 오류 확인 및 표준 준수 여부 등 결함 여부를 검토 담당자들이 수작업으로 분석

  • 동료 검토 : 명세서 작성자가 직접 설명하고 동료들이 들으면서 결함 발견
  • 워크스루 : 검토 회의 전에 요구사항 명세서를 미리 배포하여 사전 검토한 후 짧은 검토회의를 통해 결함 발견
  • 인스펙션 : 명세서 작성자를 제외한 다른 검토 전문가들이 요구사항 명세서를 확인하며 결함 발견

2) 프로토타이핑 : 실제 개발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견본품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 예측

3) 테스트 설계 : 테스트 케이스를 생성하여 이후에 요구사항이 현실적으로 테스트 가능한지를 검토.

4) CASE(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) 도구 활용 : 일관성 분석을 통해 요구사항 변경사항의 추적 및 분석, 관리하고, 표준준수 여부를 확인.

 

- 검증 주요 항목

  • 완전성(Completeness) : 요구사항 누락 X
  • 일관성 (Consistency) : 모순/충돌 X
  • 명확성 (Unambiguity) : 명확히 이해가능
  • 기능성 (Functionality) : 어떻게보다 무엇을에 중점
  • 검증 가능성 (Verifiability) : 요구를 만족하고 개발된 소프트웨어가 요구 내용과 일치하는지 검증 가능
  • 추적 가능성 (Traceability) : 요구사항 명세서와 설계서 추적 가능
  • 변경 용이성 (Easily Changeable) : 요구사항 명세서의 변경이 쉬움

 

031. 인터페이스 시스템 식별

? 개발할 시스템과 연계할 시스템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식별한 다음 > 각 인터페이스별로 사용되는 송,수신 시스템을 구분하는 것.

 

1) 개발 시스템 식별 : 개발하고자 하는 시스템의 상세 식별 정보를 정의/ 목록을 작성

2) 내,외부 시스템 식별 : 인터페이스 관련 자료들을 기반으로 개발할 시스템& 연계할 내,외부 시스템들의 상세 식별 정보를 정의/ 목록 작성

3) 내,외부 시스템 환경 및 관리 주체 식별 : 연계할 시스템 접속에 필요한 IP, URL, Port 정보 등 시스템의 실제 운용 환경 / 하드웨어를 실제적으로 관리하는 담당자 확인

4) 내,외부 시스템 네트워크 정보 식별 : 시스템 로그인 및 DB 정보 확인. 

5) 인터페이스 식별 :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명세서 &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목록 기반 개발할 시스템 & 내,외부 시스템 사이의 인터페이스 식별 / 인터페이스 목록 작성.

6) 인터페이스 시스템 식별 : 인터페이스별로 인터페이스에 참여하는 시스템들을 송신/수신 시스템으로 구분하여 작성. 

 

 

032. 송,수신 데이터 식별

- 식별 대상 데이터 : 송,수신 시스템 사이에서 교환되는 데이터. 

  • 인터페이스 표준 항목
  • 송,수신 데이터 항목
  • 공통 코드

- 정보 흐름 식별 : 개발할 시스템과 내,외부 시스템 사이에서 전송되는 정보들의 방향성을 식별하는 것.

- 송,수신 데이터 식별 : 개발할 시스템과 연계할 내,외부 시스템 사이의 정보 흐름과 데이터베이스 산출물을 기반으로 송,수신 데이터를 식별.

  • 인터페이스 표준 항목과 송,수신 데이터 항목 식별
  • 코드성 데이터 항목 식별

 

033. 인터페이스 방법 명세화

: 내,외부 시스템이 연계하여 작동할 때 인터페이스별 송,수신 방법/ 송,수신 데이터/ 오류 식별 및 처리 방안에 대한 내용을 문서로 명확하게 정리하는 것

 

1) 시스템 연계 기술

  • DB Link : DB Link 객체 이용
  • API/Open API : 송신 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읽어와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프로그램
  • 연계 솔루션 : EAI(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) 서버와 송,수신 시트멩에 설치되는 클라이언트 이용
  • Socket : 서버는 통신을 위한 소켓을 생성하여 포트를 할당하고, 클라이언트의 통신 요청 시 클라이언트와 연결하여 통신하는 네트워크 기술
  • Web Service : 웹 서비스에서 WSDL(Web Services Description Language), UDDI(Universal Description, Discovery and Integeation), SOAP(Simple Object Access Protocol)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연계하는 서비스

 

2) 인터페이스 통신 유형 

  • 단방향 : 시스템에서 거래 요청만 하고 응답 X
  • 동기 : 시스템에서 거래 요청 > 응답이 올 때까지 대기하는 방식
  • 비동기 : 시스템에서 거래 요청 > 다른 작업을 수행하다 > 응답이 오면 처리

3) 인터페이스 처리 유형

  • 실시간 방식 : 사용자가 요청한 내용을 바로 처리해야 할 때 
  • 지연 처리 방식 : 데이터를 매건 단위로 처리할 경우 비용이 많이 발생할 때
  • 배치 방식 : 대량의 데이터 처리할 때

4) 인터페이스 발생 주기 : 개발할 시스템과 내,외부 시스템 간 송,수신 데이터가 전송되어 인터페이스가 사용되는 주기

 

-  송,수신 방법 명세화 : 내,외부 인터페이스 목록에 있는 인터페이스에 대해 연계방식, 통신 및 처리 유형, 발생 주기 등의 송,수신 방법을 정의 / 명세 작성

-  송,수신 데이터 명세화 : 인터페이스 시 필요한 송,수신 데이터에 대한 명세를 작성하는 것.

-  오류 식별 및 처리 방안 명세화 : 인터페이스 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 식별, 오류 처리 방안에 대해 명세 작성.  

 

 

034. 시스템 인터페이스 설계서 작성

: 시스템의 인터페이스 현황을 확인하기 위해 시스템이 갖는 인터페이스 목록과 각 인터페이스의 상세 데이터 명세를 정의한 문서.

 

1) 시스템 인터페이스 목록 작성 

: 업무 시스템과 내,외부 시스템 간 데이터를 주고받는 경우에 사용하는 인터페이스 기술. (연계 업무, 연계에 참여하는 송,수신 시스템 정보, 연계 방식, 통신유형 등)

2) 시스템 인터페이스 정의서 작성

: 인터페이스별로 시스템 간의 연계를 위해 필요한 데이터 항목 및 구현 요건 등을 기술. (데이터 송,수신 시스템 간 데이터 저장소와 속성 등)

 

 

035. 미들웨어 솔루션 명세

 

- 미들웨어 (Middle + Software)

: 분산 컴퓨팅 환경에서 서로 다른 기종 간의 하드웨어나 프로토콜, 통신 환경 등을 연결하여 운영체제응용 프로그램, 또는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에서 원만한 통신이 이루어지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. 

: 클라이언트가 서버측에 어떤 처리를 요구하고, 또 서버가 그 처리한 결과를 클라이언트에게 돌려주는 과정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. 

 

1) DB(DataBase) 

: 데이터베이스 벤더에서 제공하는 클라이언트에서 원격의 데이터베이스와 연결하기 위한 미들웨어. (DB를 사용하여 시스템 구축하는 경우를 2-Tier 아키텍처라고 함)

- MS ODBC, 볼랜드 IDAPI, 오라클 Glue

 

2) RPC (Remote Procedure Call)

: 응용 프로그램의 프로시저를 사용하여 원격 프로시저를 마치 로컬 프로시저처럼 호출하는 방식의 미들웨어

- 이큐브시스템스 Entera, OSF ONC/RPC

 

3) MOM (Message Oriented Middleware)

: 메시지 기반의 비동기형 메시지를 전달하는 미들웨어

- IBM MQ, 오라클 Message Q, JCP JMS

 

4) TP-Monitor (Transaction Processing Monitor)

: 항공기나 철도 예약 업무 등과 같은 온라인 트랜잭션 업무에서 트랜잭션 처리 및 감시하는 미들웨어. (사용자수가 증가해도 빠른 응답 속도를 유지해야 하는 업무에 주로 사용)

- 오라클 tuxedo, 티맥스소프트 tmax

 

5) ORB (Object Request Broker)

: 객체지향 미들웨어. 코가 표준 스펙을 구현한 미들웨어.

- MicroFocus Orbix, OMG CORBA

 

6) WAS (Web Application Server)

: 정적인 콘텐츠 처리의 웹서버와 달리 사용자 요구에 따라 변하는 동적인 콘텐츠를 처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미들웨어.

- 오라클 WebLogic, IBM WebSphere

 

- 미들웨어 솔루션 식별 : 개발 및 운영 환경에 사용될 미들웨어 솔루션을 확인하고 목록 작성. (솔루션의 시스템, 구분, 솔루션명, 버전, 제조사 등)

- 미들웨어 솔루션 명세서 작성 : 솔루션 목록의 솔루션별로 관련 정보들을 상세하게 기술하는 것. (솔루션에 대한 상세 정보 및 제공 기능, 특징, 시스템 구성 환경 등에 대한 제약사항 정리)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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